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대상, 신청방법 알아보기

by 늘맑음요 2024. 5. 19.
반응형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국민연금 실업크레디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실직 상황에서도 국민연금 가입 자격을 유지할 수 있는 이 제도가 어떤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지원 대상

 

국민연금 가입 이력이 1개월 이상 있는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구직급여 수급자
단, 재산세 과세표준이 6억 원을 초과하거나, 사업·근로소득을 제외한 종합소득금액이 1,68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지원 내용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국민연금보험료의 25%를 본인이 부담할 경우, 나머지 75%를 정부에서 최대 12개월까지 지원합니다. 여기서 국민연금보험료는 인정소득(실업 전 3개월 간 평균 소득의 50%, 최대 70만 원)의 9% 금액으로 산정됩니다.

지원예시 실직하기 직전에 받았던 3개월간의 평균 급여가 200만 원 이라면.
- 인정소득 : 70만 원(평균급여의 50%는 100만 원 이지만, 최대 70만 원)
- 연금보험료 : 6만 3,000원 (70만 원 × 9%) 
 ※ 본인부담금 : 1만 5,750원, 국가 지원금 : 4만 7,250원

 

 



신청 방법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구직급여를 받은 후,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 이전까지 신청해야 합니다.
  •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구직급여를 신청할 때, 고용센터에서 국민연금 실업크레디트도 동시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업크레딧은 실직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로, 국민연금 가입 자격을 유지하며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대상 조건을 잘 확인하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여 제때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연금공단과 고용센터의 도움을 받아 실업크레디트를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